티스토리 뷰

반응형

간혹 지나가는 길이나 산책길을 가다 보면 가끔 난초처럼 보이는 화초가 있죠. 그게 바로 맥문동입니다. 어떤 곳은 팻말을 세워 정보를 알려주기도 하는데요. 맥문동은 공원이나 아파트 화단의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리기 때문에 관상용으로 심기도 합니다. 이런 맥문동이 예로부터 중요한 약초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지금부터 맥문동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 맥문동이란?
  • 맥문동의 효능
  • 맥문동의 부작용
  • 맥문동 복용법

맥문동이란?

 

맥문동은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맥문동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뿌리 모양이 보리뿌리와 비슷하고, 겨우내 푸른 잎을 지녀 겨울을 이겨낸다고 하여 붙여졌습니다. 한방에서는 덩이뿌리를 약재로 사용합니다.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달면서 약간 쓴맛이 있습니다. 소염, 강장, 진해, 거담제 및 강심제의 효능이 있습니다. 맥문동은 삼성 창업주인 호암 이병철이 가장 먼저 원예자원으로 활용하면서 약용보다는 원예식물로서 가치가 높아졌습니다.

 

 

맥문동의 효능

갈증 해소

맥문동은 심장과 폐의 열을 내리고 시원하게 합니다. 우리나라 전통 소아과 의학서인 <급유방>에서는 '심장을 보하고 폐장을 맑게 한다.'라고 했으며, 중국 명나라 시절 본초학자 이시진이 엮은 <본초강목>에서는 '허로로 인한 객열,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심열을 제거하고 번열을 멎게 한다. 폐 속에 잠복한 화를 치료한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입이 건조하고 갈증이 나는 경우를 치료한다.'라고 했습니다. 맥문동은 몸 상부의 열을 치료하기 때문에 가슴 부분의 건조함을 막고 열을 내리면서 갈증을 해소합니다. 월경 등의 심한 출혈이나 설사 후 나는 갈증에도 좋습니다.

 

만성적인 폐질환

맥문동은 폐기관지의 건조함을 막고 촉촉하게 하면서 기침을 억제하고 기관지점막의 기능을 회복시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맥문동은 천문동과 함께 모두 조병을 치료한다. 달여 먹거나 환을 만들어 오래 먹으면 좋다.'라고 했습니다. 맥문동은 폐기관지의 건조함을 막아 만성적인 폐병의 특효약입니다.

 

코피나 잇몸 출혈

<본초강목>에서는 '토혈이나 코피에 온갖 처방이 듣지 않을 때 쓴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에는 맥문동을 물에 달여서 입을 헹군다.'라고 했습니다. 이는 맥문동의 냉한 기운이 혈액의 기운을 맑게 하는 효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맥문동은 피부나 점막의 상처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회복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살찌고 기운 나게 하는 맥문동

맥문동은 과거 식량이 부족할 때 곡물 대신 섭취했습니다. 맥문동만 섭취하면서 배고픔을 잊고 건강을 유지했다고 하는데요. 맥문동은 말린 상태로 탄수화물이 80% 이상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식량을 대신하기에도 충분합니다. 말린 맥문동에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사포닌이 풍부해 제반염증을 완화하고 항산화작용으로 인한 노화장지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명치가 답답한 증상

<본초강목>에서는 '흉복부의 기가 뭉치거나 과식으로 속을 상했거나 명치가 답답하고 그득한 증상을 치료한다.'라고 했습니다. 맥문동은 열체질에서 입이 마르고 침과 소화액 분비가 잘 안 되면서 나타나는 소화불량, 명치의 답답함에 도움이 됩니다.

 

 

맥문동의 부작용

맥문동의 차가운 성질 때문에 해열작용을 하여 몸의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몸이 성질이 차가운 소음인 체질인 경우 맥문동을 섭취하면 설사나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맥문동 복용법

맥문동차 끓여 마시기

  1. 찬물 1L에 깨끗이 손질한 맥문동 30~40g을 넣고 1시간 이상 끓여주세요.
  2. 물이 2/3 분량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줍니다.
  3. 하루에 1잔(200 ~ 300ml) 정도 마십니다.

 

맥문동배꿀즙

  1. 맥문동을 끓인 물에 배와 편으로 썬 생강, 대파 흰 부분과 꿀을 넣고 다시 한번 끓입니다.
  2. 배가 물러지면 생강과 대파를 건져내고 믹서에 갈아서 마시면 기침과 가래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가슴이 답답한 증상, 가슴이 먹먹한 이유, 증상과 원인

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쉴 때 시원하지 않아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게 가슴이 막힌 듯 답답하거나 숨이 잘 쉬어지지 않는다고 표현하는데요. 단순 소화불량일 가능성도 있지만 소화제

todayinfo100.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