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산수유는 예로부터 몸이 찬 소양인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손발이 찬 사람에게 산수유는 가슴의 열기를 내려주고, 아랫배의 원기를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산수유는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오늘은 산수유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산수유와 산수유나무
  • 산수유 효능
  • 산수유 부작용
  • 산수유 먹는 법

산수유와 산수유나무

 

산수유나무는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소교목입니다. 꽃은 노란색으로 3~4월에 잎보다 먼저 피는데요. 보리쌀 모양의 산수유 열매는 7~8월에 붉게 익기 시작합니다. 산수유 열매는 신맛과 함께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겨울철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산수유 열매는 씨앗을 제거하고 말려서 사용하며 술과 차, 한약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산수유 효능

 

야뇨증, 요실금 개선

산수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코르닌, 유기산은 배뇨 개선에 도움을 주어 신장 기능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의 신맛은 근육의 수축을 도와 방광의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어린이의 야뇨증과 노인의 요실금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갱년기 증상 개선

산수유는 남성에게 가장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지만 여성의 갱년기 증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산수유의 로가닌 성분이 부족해진 여성 호르몬을 보충해 주기 때문입니다. 산수유 과육에는 몸에 좋은 유기산과 지용성 비타민, 배당체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의 사포닌 성분은 호르몬 대사 기능저하로 인한 자궁출혈, 월경통, 생리불순, 무월경 등의 갱년기 증상 개선 및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혈당 증상 완화

산수유에는 모로니사이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모로니사이드는 혈당을 낮춰 고혈당 증상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당뇨 합병증으로 인한 신경조직의 손상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노화 작용

산수유는 항노화 작용을 합니다. 산수유에는 유기산이 풍부하고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수유의 항산화 작용에 의해 활력과 면역력을 증진시키면서 항노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남성 성기능 강화

산수유는 무엇보다 남성 성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탁월합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음경을 강하게 하고 정수를 보충해 준다'라고 했는데요. 이때 산수유의 씨는 오히려 정기를 새어나가게 한다고 하여 씨를 반드시 제거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효과는 신장을 튼튼하게 하는 산수유의 효능 덕분인데요. 산수유는 남성호르몬을 직접적으로 증가시키지는 않지만 음경 해면체로 혈류 유입을 촉진하고 정자의 운동성과 활동성을 활발히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눈 건강

이외에도 산수유에는 비타민 A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로돕신이라는 색소의 재활성을 촉진시켜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산수유 부작용

산수유는 부작용이랄 게 딱히 없어 오랜 기간 꾸준히 복용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열과 땀이 많은 사람이라면 적당량만 꾸준히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산수유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8~12g입니다.

 

또한 산수유를 섭취할 때는 씨앗을 반드시 빼고 먹어야 합니다. 씨앗에 독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수유 먹는 법

산수유 차로 끓여 마시기

 

물 2L에 산수유 30g을 넣고 약 1~2시간 정도 끓입니다. 물이 1L 정도 남았을 때 건더기를 건져낸 뒤, 꿀을 넣어 10분 정도 더 끓입니다. 다 끓인 산수유 차는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 뒤, 수시로 복용하면 됩니다.

 

산수유 술로 담가 마시기

적당한 용기에 건조한 산수유 1근과 소주 6병을 넣어 잘 섞어줍니다. 밀봉하여 3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붉은빛이 감도는 산수유주가 완성됩니다. 너무 새콤한 맛이 싫다면 중간에 설탕을 넣어 달콤한 맛을 추가하면 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뇌에 좋은 당귀, 알고 먹으면 더 좋다

당귀는 여성에게 특히 좋기 때문에 '여성용 인삼'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특히 한국 당귀라고 불리는 참당귀는 여성 생리나 부인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당귀는 우리나라에서 오랜 세월

todayinfo100.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