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을 알리는 입동이 지나고 날씨가 부쩍 추워졌는데요. 요즘처럼 일교차가 크고,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 초겨울에는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어 감염병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 질병은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쉽게 옮길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겨울철에 유행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 질병과 예방수칙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인플루엔자(독감)
  • A형 간염
  • 홍역
  • 메르스
  • 쯔쯔가무시병
  • 노로바이러스

인플루엔자(독감)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매년 11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 주로 발생합니다. 감기와 달리 전염력이 매우 강하며 갑작스러운 고열과 전신쇠약, 두통, 피로감 등이 나타나며 폐렴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요 증상

○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의 전신 증상과 기침, 인후통, 객담 등의 호흡기 증상을 보입니다.

 

감염경로

○ 환자의 재채기나 기침을 통해 바이러스가 공기 중으로 퍼져 비말감염

 

잠복기

○ 1일에서 4일, 평균 2일

 

예방수칙

○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 옷소매에 기침하기

○ 가급적 공공장소 방문 자제하기

○ 38℃ 이상의 발열과 기침 등 의심증상이 있을 시 의료기관 방문하기

○ 인플루엔자 예방백신 접종하기

 

 

A형 간염

A형 간염의 주요 원인이 오염된 조개젓으로 확인된 이후 환자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물 섭취 등으로도 A형 간염은 얼마든지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수칙을 꼭 준수하여야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식욕감퇴, 구토 등이 나타납니다.

 

예방수칙

○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조개젓은 섭취하지 않기

○ 조개, 굴 등 조개류는 익혀 먹기

○ 개인위생수칙 꼭 지키기

○ 2주 이내에 환자와 접촉한 사람 및 고위험군 등은 예방접종받기

 

※ 고위험군: B형, C형 간염환자, 간경변환자, 혈액응고질환자 등

 

 

홍역

홍역은 태국 여행력이 있는 20~30대 및 접촉자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38℃ 이상의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의 증상으로 감기와 유사하나 홍반성 발진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방수칙

○ 출국 전 최소 1회 백신(MMR) 접종하기

○ 태국, 베트남, 필리핀 등을 방문한 후 입국 시 발열, 발진 증상이 있을 경우 검역소에 신고하기

○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 옷소매에 기침하기

 

 

메르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 지역에서는 낙타접촉 및 병원감염에 의해 메르스 환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메르스에 감염되면 보통 2일에서 14일의 잠복기를 가지고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보입니다.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SARS)과 유사하지만 치사율이 40% 정도로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예방수칙

○ 중동 여행 시 낙타접촉 및 불필요한 의료기관 방문 피하기

○ 중동 여행 시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피하기

○ 중동 여행 후 2주 이내 발열, 호흡기 증상 발생 시 의료기관 방문 전 1339 콜센터 또는 보건소로 문의하기

○ 사람이 밀집된 공공장소는 피하기

 

 

쯔쯔가무시병

진드기를 매개로 하는 감염병인 쯔쯔가무시병은 10~12월에 90% 이상의 환자가 집중해서 발생합니다. 야외활동 후 고열, 두통,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 의심 증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예방수칙

○ 야외활동 시 긴팔, 긴바지를 착용하여 피부 노출 최소화하기

○ 풀밭에 앉지 않고, 귀가 후에는 샤워나 목욕하기

○ 의심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 방문하기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 섭취,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주요 증상은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며 겨울에서 이듬해 초봄(11월~4월)에 많이 발생합니다. 대개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면 2, 3일 안에 완치가 가능하므로 초기에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수칙

○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

○ 물은 끓여 마시기

○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먹기

○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에 조리하지 않기

 

 

지금까지 겨울철 주의해야 할 유행성 감염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예방수칙을 살펴보니 철저한 위생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외출 후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증상과 원인, 치료법과 예방 및 행동수칙에 대해 알아보자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겨울철이 다가오는 가운데 노로바이러스가 다시 유행하는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겨울철 굴과 같은 해산물 섭취에 따라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증가하는 것인데요. 노로

todayinfo100.com

 

 

아데노 바이러스, 겨울에 주로 유행하는 고열감기증상, 눈곱 감기 |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과 예

비 온 뒤 날씨가 급격하게 쌀쌀해진 요즘, 영유아 자녀들을 키우시는 부모님들께서는 아이가 조금이라도 아프면 더욱 걱정이 되실 시기입니다. 이런 날씨, 시기일수록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

todayinfo100.com

반응형